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중에선 네 번째로 1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보이스>는 배우 변요한이 지닌 뜨거운 열기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작품이다. 자신의 가정을 몰락시킨 보이스피싱 조직의 진실을 수면 위로 꺼내 올리는 변요한의 에너지는 러닝타임을 가득 채우며 서사의 살을 덧댄다. 매 작품마다 특유의 힘으로 극을 빛내는 변요한이 배우라는 명찰을 단지도 벌써 10년째. 독립영화계 총아라는 수식어와 함께 날아오른 변요한의 이름 앞에 이젠 충무로의 '믿보배'란 상찬이 따른다. 데뷔작부터 출세작에 이르기까지, 범상치 않은 얼굴로 극의 분위기를 뒤흔들던 배우 변요한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굵직하게 돌아본다.
今年上映的韩国电影中第四部观众突破100万的作品是《Voice》,这部作品将演员卞约汉具有的热情完完全全地展现了出来。电影中充满了卞约汉的能量,他把导致自己家庭支离破碎的电话诈骗组织拉出水面,令叙事栩栩如生。卞约汉在每一部作品中都凭借自己特有的力量令剧情闪耀,他成为演员已经十年了。曾经卞约汉的名字前是‘独立电影界的宠儿’这个修饰语,如今这个称号已经消失不见,取而代之的是忠武路‘票房有保证的演员’这样被盛赞的称号。从出道开始到出名,凭借不寻常的面孔震撼着剧情氛围,现在我们来回顾下演员卞约汉迄今为止走过的坚实道路。
토요근무(2011)| 김도연 役
[cn]《周六勤务》2011|金道延一角[/cn]

변요한의 스크린 데뷔작은 단편영화 <토요근무>. 인터넷 설치 기사인 도연이 홀로 남겨져 있는 한 소녀의 집으로 들어가면서부터 마주하는 사건들을 담담하고도 충격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짧은 시간 내 여러 감정을 녹이는 데 성공하며 호평을 얻었다. 빈틈없이 짜여진 연출도 좋았지만, <토요근무>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변요한의 얼굴. 뙤약볕에 무르익은도연의 감정 변화를 17분 안에 완벽하게 표현하며 데뷔작부터 범상치 않은 면모를 드러냈다.
卞约汉的荧幕出道作品是短篇电影《周六勤务》。电影讲述了网络安装员道延从走进独自在家的一位少女的家里后,所遇到的事件,电影平淡又刺激,成功地在短时间内融合了各种感情,获得好评。严密紧凑的表演固然不错,《周六勤务》的亮点在于卞约汉的面孔。17分钟的时间内,卞约汉将道延在烈日下变得成熟的感情变化完美地表现出来,从出道作品开始就展现出不寻常的样子。
목격자의 밤(2012) | 유지훈 役
《目击者的夜晚》2012|刘志勋一角
<토요근무> 이후 변요한은 '소처럼 일했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1년 내 10편이 넘는 독립 영화에 출연하며 내공을 쌓았다. 그중에서도 <목격자의 밤>은 변요한 출연작 중 최고의 단편 영화로 꼽힌다. 뺑소니 사고의 유일한 목격자가 된 주인공을 연기한 변요한은 한 인간에게 찾아온 딜레마의 혼란을 고스란히 표현해내며 영화 팬들의 시선을 붙들었다. 변요한의 필모그래피를 이야기할 때면 빠지지 않는 작품 중 하나다.
从《周六勤务》之后,卞约汉非常勤奋,一年内拍摄了十部以上的独立电影,积累了内功。其中,《目击者的夜晚》被选为卞约汉出演作品中最棒的短篇电影。卞约汉饰演的是肇事逃逸事件的唯一目击者,他将人所面临的进退两难的混乱情绪原原本本地表现出来,吸引了电影粉丝的注意。当提到卞约汉的履历时,《目击者的夜晚》是其中不能不提的作品。
감시자들(2013) | 엠쓰리 役
《监视者们》2013|饰演M3一角
서서히 본인의 영역을 넓혀가던 변요한은 <감시자들>을 기점으로 상업 영화에도 얼굴을 비추기 시작했다. <감시자들>에선 정우성의 오른손이자 운전수 엠쓰리를 연기했는데. 적은 분량이었지만, 등장마다 특유의 힘 있는 눈빛을 쏘아대며 관객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감시자들>에 함께 출연한 선배 배우 설경구는 변요한에 대해 "(<감시자들> 당시 제 앞에 변요한이 앉아있었는데 눈빛이 참 인상적이었다"고 회상하며 <자산어보> 창대 역에 그를 추천한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慢慢地拓宽了本人领域的卞约汉以《监视者们》为起点,开始在商业电影中露脸。在《监视者们》中,他饰演了郑雨盛的左膀右臂,同时也是司机的M3一角。虽然戏份不多,但是每次登场都以特有的强烈眼神激发观众们的好奇心。共同出演《监视者们》的前辈演员薛景求回想并评价了卞约汉:“拍《监视者们》的时候,卞约汉就坐在我面前,他的眼神令人印象深刻”,也阐明了推荐他出演《兹山鱼谱》昌大一角的理由。
들개(2014) | 박정구 役
《起爆》2014|朴正久一角
독립영화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사랑해 마지않을 영화 <들개>는 충무로의 미래가 된 배우 박정민과 변요한의 신인 시절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사회가 루저라 낙인찍은 청춘들이 사제 폭탄을 만들며 괴물이 되어가는 비극을 담은 작품인데, 박정민과 변요한의 에너지가 끊임없이 부딪히며 극을 이끈다. 폭탄을 만들면서 희열을 느끼는 동시에 두려움이 몰려오는 정구의 양가적인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낸 변요한의 연기는 모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에 충분했다.
如果是喜欢独立电影的粉丝,那么就不会不爱电影《起爆》,在这部电影中可以看见已经成为忠武路未来的演员朴正民、卞约汉的新人时期。被这个社会打上失败者烙印的年轻人们自制炮弹,成为怪物,是一部蕴含悲剧的作品。朴正民和卞约汉的能量不断碰撞,引领了剧情的发展。在制作炮弹的过程中,感到喜悦的同时恐惧也随之而来,卞约汉将正久的这种两面性的感情完全演戏出来,给所有人留下了强烈的印象。
미생(2014) | 한석율 役
《未生》2014|韩石律一角
그리고 2014년, 변요한은 자신의 출세작인 <미생>을 만나게 된다. 숨 쉴 틈 없이 돌아가는 작은 사회 속에서 특유의 능청스러움과 신념으로 극의 활기를 불어넣는 캐릭터 한석율을 만나게 된 것이다. 독특한 헤어스타일부터 친화력, 엉뚱함까지. 한석율이 지닌 만화스러운 매력을 현실적인 지점으로 풀어낸 변요한은 <미생>을 통해 대중에게 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2104年,卞约汉遇见了成名作《未生》。他在剧中饰演韩石律一角,在无法停歇的小社会中,韩石律带着特有的精干和信念,为剧情注入活力。发型独特、具有亲和力,还有些出格儿。卞约汉将韩石律所具有的漫画般的魅力以现实为支点释放出来,他的名字通过《未生》开始被大众知晓。
소셜포비아(2015) | 김지웅 役
《社交恐惧症》2015|金志雄
영화 <소셜포비아> 역시 변요한의 필모그래피에서 유의미한 지점을 가지는 작품이다. 당시로써는 흔치 않은 소재와 방식으로 소셜미디어의 컴컴한 면을 조명하며 평단과 관객 모두의 취향을 고루 만족시켰다. 자연히 영화의 인기는 출연 배우들에게로 이어졌는데, 당시 <미생>으로 인지도를 쌓은 변요한의 색다른 얼굴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으로 소개되며 더욱더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목격자의 밤>과 <들개>에서 보여준 혼란스러운 청춘의 얼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소셜포비아> 속 변요한은 특유의 에너지로 극의 긴장감까지 더하며 주인공으로서의 몫을 톡톡히 해냈다.
电影《社交恐惧症》也是卞约汉作品履历中独具意义的支点型作品。以当时并不常见的素材,照亮了社交网络的黑暗面,均衡地满足了评论团和观众的口味。自然而然,电影的人气会转移到演员身上。当时,卞约汉通过《未生》已经积累了认知度,介绍作品时说过,通过《社交恐惧症》可以认识他不同的面貌,因此就更加受关注。比起他在《目击者的夜晚》和《起爆》中展现的混乱的青春面孔,此处表现出向前迈进一步的样子。《社交恐惧症》中卞约汉以特有的能量增添了剧情的紧张感,充分发挥了主角的作用。
육룡이 나르샤(2015) | 이방지 役
[cn]《六龙飞天》2015|李芳地一角[/cn]
<미생>과 <구여친 클럽>을 거쳐 <육룡이 나르샤>에 안착한 변요한은 이방지를 만나 모두에게 인정받는 배우로 우뚝 섰다. 소중한 사람을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처절한 복수를 감행하는 이방지의 서글픈 내면을 큰 눈망울에 담아내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렸다. 그러고 보면 변요한은 매 작품마다 형용할 수 없는 갈등에 휩싸이는 인물을 주로 연기했는데,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변요한의 눈빛이 큰 몫을 하지 않았나 싶다. <육룡이 나르샤>에서도 변요한의 눈빛은 이방지의 복잡한 심경을 대변하며 이방지를 최고의 흥행 캐릭터로 만들었다.
经历了《未生》、《前女友俱乐部》之后,卞约汉遇到了《六龙飞天》李芳地这个角色,成为被所有人认可的演员。因无法守护珍贵的人而怀着自责感并谋划着惨烈的复仇,李芳地悲伤的内心都蕴藏在眼底,触动了观众们的心弦。这样看来,卞约汉每部作品中演绎的角色,大多会被卷入无法形容的矛盾中,这可能是因为卞约汉的眼神里饱含着太多故事。在《六龙飞天》中,卞约汉的眼神表达了李芳地复杂的内心,将李芳地打造成最有人气的角色。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2016) | 한수현 役
《你会在那里吗(百度百科)》2016|韩秀贤一角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는 변요한의 첫 상업 영화 주연작이다.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타임슬립 장르로 현재의 한수현은 배우 김윤석이, 과거의 얼굴은 변요한이 연기했다. 2인 1역이라는 쉽지 않은 설정이었지만, 선배 김윤석과 나란히 발맞추며 섬세한 감정을 표현해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했다는 평을 받았다. 그동안은 다소 어두운 내면을 끌어올린 변요한의 얼굴을 마주할 수 있었다면, 이 작품을 통해선 그의 로맨틱한 표정까지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你会在那里吗》是卞约汉第一部主演的商业电影。电影题材为乘着时光胶囊穿梭于过去和未来之间,现在的韩秀贤由演员金允石饰演,过去面孔的韩秀贤由卞约汉饰演。2人饰演一角的设定并不容易,但是卞约汉凭借细腻的感情演技和前辈演员并肩齐驱,有评价认为他又通过了一个关卡。此前看到的卞约汉的样子都多少表现了黑暗的内心世界,通过这次作品可以看到他浪漫的表情,从这一点来说会令人觉得新鲜。
하루(2017) | 이민철 役
《一天》2017|李民哲一角
공교롭게도변요한은 곧바로 만난 차기작 <하루>를 통해 다시 한번 시간을 다룬 타임루프 장르에 도전했다. 똑같은 하루가 반복된다는 설정에서 시작한 이 작품에서 변요한은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막으려는 구급대원 민철을 연기한다. 어쩐지 전작인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의 모습이 겹쳐 보이기도 하지만 <하루>의 변요한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절박함이 목 끝까지 차오른 심정을 표현해내며 또 다른 얼굴을 꺼내 들었다.
巧合的是,卞约汉通过下一部作品《一天》挑战了穿越时光的题材。在这部作品设定上,卞约汉饰演救援队队员民哲,每天重复着同样的生活、想要阻止心爱的人的死亡。从某种意义上,虽然会和上一部作品《你会在那里吗》中的样子有重合的地方,但在《一天》中,卞约汉为了心爱的人,甚至能付出生命,卞约汉将这种迫切的心情演绎出来,令人们看到他另外一面。
미스터 션샤인(2018) | 김희성 役
《Mr. Sunshine》2018| 金熙星一角
<미생>이 변요한의 출세작이라면 <미스터 션샤인>은 변요한을 '만인의 스타'로 거듭나게 만든 작품일 것이다. 변요한이 연기한 김희성은 능구렁이 같은 면모와 함께 가슴 아픈 서사를 지닌 인물로, 극이 진행되는 내내 시청자들의 애달픔을 샀다. 지금까지 변요한이 연기한 모든 캐릭터들의 특성들이 한데 녹아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김희성은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물인데, 변요한은 김희성을 입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하며 모두의 호평을 떠안았다. 많은 이들이 꼽는 변요한의 인생 캐릭터 중 하나.
如果说《未生》是卞约汉的成名作,那么《Mr. Sunshine》是令卞约汉成为‘万人的明星’的作品。卞约汉饰演的金熙星性格狡猾,却又有着令人悲伤的故事,在剧情播出的时候总是令观众们揪心。如果说这个角色融合了迄今为止卞约汉演绎的所有角色的特点,也不为过。金熙星这个人物复杂,具有多面性。卞约汉成功地将金熙星这个角色立体地表现出来,获得所有人的好评。这也是很多人选出来的卞约汉的人生角色之一。
자산어보(2021) | 창대 役
《兹山鱼谱》2021|昌大一角
<미스터 션샤인> 이후 변요한은 돌연 2년간의 공백기를 가졌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 "조금은 지쳤던 것 같다"는 변요한은 스스로에게 너그러운 시간을 선물하며 지친 마음을 달랬다. 그리고 변요한은 <자산어보>의 창대를 만나게 된다. 신념과 우직함을 무기로 글공부에 꿈을 품은 청년 어부 창대는 많은 부분 변요한과 닮아 있었기 때문이다. <자산어보> 속 창대에게서 지금까지 변요한의 모습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기품과 여유가 느껴지는 이유일 것이다. 스스로를 채찍질하던 것에 급급하던 신예 변요한은 이제 본인만의 호흡을 느낄 수 있는 배우로 성장했다는 것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작품이다.
《Mr. Sunshine》之后,卞约汉突然有了2年的空白期。连本人都浑然不觉间,感到“好像有些疲惫”,于是卞约汉送给自己空闲时间来安慰疲惫的心灵。后来,他遇到了《兹山鱼谱》的昌大。这个角色的很多部分都与卞约汉相似,他饰演的青年渔夫昌大以信念和憨直为武器,梦想着学习文字。在《兹山鱼谱》的昌大身上可以看到此前未见过的卞约汉的气质和从容。曾经急于鞭策自己的新锐卞约汉,现在成长为了能让人感受到自己独特演技的演员,从这部作品中人们可以完完全全感受到这点。
重点词汇
덧대다【动词】再加一层、附加
무르익다【动词】恰到好处、成熟、(时机或状态)成熟
딜레마【名词】进退两难、进退维谷
공교롭다【形容词】碰巧、巧合
다면적【名词】多面性的、多方面的
重点语法
-(이)나 싶다
表示对不确定的事实的推测。
가: 정아가 여긴 웬일이야?
贞雅,你来这儿有什么事?
나: 미영이가 있나 싶어서 와 봤어요.
我来看看美英是不是在这里。
가: 누가 왔어요?
谁来了?
나: 누가 왔나 싶어 나가 봤는데 아무도 없네요.
还以为是有人来了就出去看了看,什么人都没有。
-기도 하다
表示包括或表示强调。
그는 군인이기도 하고 학생이기도 하다.
他是军人,也是学生。
나는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춤을 추기도 한다.
我既唱歌也跳舞。
本翻译为沪江韩语原创,严禁转载